본문 바로가기

OS/리눅스

[리눅스] 'mkdir'·'rmdir', 디렉토리를 생성·삭제해 봅시다!


디렉토리 생성


 윈도우에서는 디렉토리 구성이 참 쉽습니다. 그냥 [새 폴더]를 단지 몇번의 클릭을 통해서 만들면 되죠. GUI의 힘입니다.
리눅스도 가능합니다. 그래픽 모드에서는 윈도우와 유사한 모습을 지니고 있죠.


 하지만 텍스트 모드에서는 어떻게 할까요? 과거 도스(DOS)에서는 'md'라는 명령어를 씁니다. 반대로 삭제는 'rd' 명령어를 쓰죠.
풀이해보면 'make a directory', 'remove a directory' 쯤 될겁니다. 이와 유사하게 리눅스도 명령어를 제공합니다.

 같은 뜻으로 해서 'mkdir'·'rmdir' 이라는 명령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우선 디렉토리 생성 명령어인 'mkdir'을 먼저 보겠습니다.
디렉토리 생성은 다음과 같이 합니다.
[~]$ mkdir [옵션] [디렉토리] 

 여기서 쓸 수 있는 옵션은 두가지로 다음과 같습니다.
1. -m 퍼미션 : 권한을 설정합니다.
2. -p : 상위폴더가 없으면 상위폴더까지 생성합니다. (밑의 실습을 참고합니다.)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옵션 없이 폴더를 생성합니다.

[실행화면]




 이제 옵션에 대해서 한번 해보도록 할게요. 먼저 -m 옵션입니다.

[실행화면]



 잘 보시게 되면, 앞의 권한 부분이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이는 -m 옵션 뒤에 적어준 권한에서 비롯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은 다른 글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다음과 홈디렉토리에서 test1 디렉토리안에 있는 test101 디렉토리를 만들어 보겠습니다.

[실행화면]

 
 보시게 되면 test1이라는 디렉토리가 없는 상태에서 그 하위에 디렉토리를 만들려고 하니, 당연히 오류가 납니다.
그럴때 다음과 같이 -p 옵션을 써주게 되면, '상위 폴더가 없을시에 상위폴더까지 만든다'라는 조건을 달아주게 됩니다.

[실행화면]



 -p 옵션을 써줬더니 오류없이 만들어지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p 옵션 무척 많이 쓰는 옵션이니 꼭 기억하세요.


디렉토리 삭제



 디렉토리 삭제도 생성과 비슷한 형식의 구문을 쓰게 됩니다.

[~]$ rmdir [옵션] [디렉토리]


 방법은 동일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옵션은 -p 만 존재하는데, 'mkdir'의 그것과 유사하게 이것은 상위경로까지 지워버립니다.
여기서 알아두어야 할 것은 'rmdir'는 비어있는 디렉토리만 삭제하기 때문에 지울려는 대상에 파일이나 다른 디렉토리가 존재할 경우에는 삭제가 진행되지 않습니다.

 '-p' 옵션을 사용해서 만들었던 test1 디렉토리와 그 하위에 존재하는 test101 디렉토리를 삭제해보겠습니다.

[실행화면]



 어때요. 지워진것을 확인할 수 있죠? 모두 한번씩 해본다면 다들 이해하실 거에요. 다들 힘내자구요 ^^

도움 되셨다면 밑의 추천(손가락 표시)과 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