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OS/리눅스

[리눅스] RPM!







리눅스


 리눅스를 사용하거나 배우다 보면 확장자가 'rpm' 으로 되어 있는 것을 많이 사용하게 될텐데요. 저도 처음 배울땐 멋도 모르고 그냥 rpm을 접했었는데, 리눅스를 접한지 시간이 지나고 나니까 기본명령어를 벗어나서 다른것이 궁금해지더라구요. 그 중에서 가장 궁금했던 것이 이 'rpm' 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rpm은 레드햇에서 만든 간단한 설치 패키지, 프로그램이라고 해야 할까요? 이 rpm 패키지를 이용하게 되면 명령어를 통해서 간단히 패키지를 설치할 수 있는데요. 보통 이런 패키지는 커스터마이징이 되어 있어서 옵션을 선택할 수 없습니다. 즉, 설치시 옵션들에 대해서 사용자 지정을 할 수 없다는 말이 됩니다.

 우선, 구글 크롬의 rpm을 살펴볼게요. 익스플로러로 구글 크롬 리눅스용을 다음과 같이 다운받기 위해 메시지를 띄웠습니다.

[웹 화면]


 위와 같이 확장자가 '.rpm'으로 끝나게 됩니다. 그리고 이러한 RPM파일은 파일명명 규칙을 갖게 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하지만 제가본 것들은 머 그다지 지켜지지 않는듯 해요.
패키지명-버전-릴리즈-사용가능시스템.rpm

 RPM 관련 명령어는 다음과 같습니다.
[~] $ rpm [옵션] rpm파일

 이곳에 쓸수 있는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i : 패키지 설치
-e : 패키지 제거
-U : 설치되어 있는 기존의 패키지에 대해서 업그레이드. 존재하지 않을시 설치.
-F : 설치할 프로그램이 이미 시스템상에 존재할 경우에만 설치. 업그레이드와 유사하나, 프로그램 전부 재설치.
-v : 패키지 설치시 메시지 출력
-h : 설치과정을 #으로 표시
-q : 설치확인
-qi : 설치된 패키지의 간략한 정보 출력
-qa : 현 시스템에 설치된 모든 패키지 목록 출력
-ql : 설치된 패키지의 파일 목록 확인
--force : 충돌을 무시하고 강제로 설치
--nodeps : 의존성 무시

 보통 rpm설치시에는 -ivh 옵션을 이용하는게 대부분 입니다. 보통 프로그램을 설치할려고 보면 의존성과 관련된 문제가 많으니 참고하세요 ^^


도움 되셨다면 밑의 추천(손가락 표시)과 댓글 부탁드립니다.